정보처리기사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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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 14. 11:57
2025 정보처리기사 필기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1) 소프트웨어 정의
2) 소프트웨어 공학
3)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SDLC)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
1) 소프트웨어(Software)
컴퓨터 시스템, 프로그램, 데이터에 의해 처리된 모든 정보
2)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SE)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여러 가지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목적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한다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3)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SDLC)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계획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네이버 지식백과] 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의 이해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 공학, 2015. 11. 30., 김치수)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형태
-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 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모형, 많은 경험과 성공 사례 →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
-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모형, 각 단계가 끝나면 결과물이 산출 → 선형 순차적 모형 -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프로토타입 = 견본품, 시제품 -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나선을 따라 돌 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
- 보헴(Boehm)이 제안
-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 추가, 소프트웨어 개발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관리 및 최소화를 목적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 첨가 가능,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 불필요 → 점진적 모형 - 애자일 모형(Agile Model)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하는 모형
- 애자일 : '민첩한', '기민한'
-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닌,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
- 애자일 모형 기반의 대표적 개발 모형
: 스크럼, XP, 칸반(Kanban), Lean, 크리스탈(Crystal),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기능 중심 개발(Feature Driven Development, FDD),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등- 스크럼(Scrum)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 스크럼 :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 팀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데 두고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해야 하며, 개발 작업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 프로세스 : 제품 백로그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 스크럼 팀은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으로 구성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PO)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주로 개발 의뢰자, 사용자) -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SM)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 - 개발팀(Development Team, DT)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개발자 외에도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 (보통 7~8명이 적당)
-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PO)
- XP(eXtreme Programming)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 XP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Communication),단순성(Simplicity), 용기(Courage), 존중(Respect), 피드백(Feedback)
- XP의 주요 실천 방법-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갖는 환경 조성 - 공동 코드 소유(Collective Ownership)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 - 테스트 주도 개발(Test-Driven Development)
실제 코드 작성 전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여 무엇을 해야할 지를 정확히 파악 - 전체 팀(Whole Team)
개발에 참여하는 고객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 계속적인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 리팩토링(Refactoring)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 - 소규모 릴리즈(Small Releases)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 가능
-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 스크럼(Scrum)